블로그를 시작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시작하면서 머리가 너무 아픕니다. 글만 쓰면 되는 줄 알았는데, 뭔가 IT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는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법을 기록해 놓으려고 합니다. 오늘은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입니다.
현상
아직 하루에 수익이 1달러도 안 되는 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매일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확인해 봅니다. 혹시나 누군가 실수로 내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았을까.. 그런데 오늘은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떠서 깜짝 놀랐습니다. 머리가 지끈거리고 아파오기 시작하지만, 이왕 수익형 블로거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이 정도는 해결해야겠죠? 마음을 가다듬고 검색을 해 봅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란 무엇일까요?
크롤러는 정보를 찾아 오는 프로그램으로 검색 포털 회사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유튜브 강의를 들을 때 '구글 봇'이라는 표현을 많이 들었는데, 여기서 '봇'이 크롤러를 의미하는 것 같아요. 그러므로 '크롤러 오류'란 그 '봇'들이 정보를 찾아오는 데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광고 크롤러 오류'는 광고 크롤러가 해당 페이지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그 페이지에 광고를 달 수 없을 것이고, 수익으로 연결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저에게는 큰 문제는 아니네요...)
그래도 해결해 봅시다, 광고 크롤러 오류!
먼저 오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작업화면으로 들어가 봅니다. 상단의 '작업' 버튼 클릭.
'작업'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대부분 애드센스 정책 위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지만, 위와 같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0이면 큰 문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자, 해결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우선 그냥 놔두기.
이 상황은 일시적인 상황일 가능성이 높아서 저절로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버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로 내 실수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해결됩니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크롤러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면 해결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좀 더 빨리 해결하고 싶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오류가 있는 페이지에 URL 색인 생성 요청을 다시 해주기. 구글 서치 콘솔 → 페이지에 들어가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클릭한 후 색인 생성 요청을 다시 해 주면 됩니다. 색인 생성 요청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 주세요. 아무래도 이게 가장 빠른 방법이긴 합니다.
경험이 많은 블로거들은 사소한 일이라고 하지만, 저 같이 초보 블로거에게는 모든 일들이 큰 산처럼 느껴집니다. 오늘도 한 건 해결했네요.